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루먼쇼 영화 리뷰 <줄거리, 해석, 명대사>

by 도 민호 2023. 8. 17.

<트루먼쇼 공식 포스터>

영화 <트루먼쇼> 정보

영화 제목 : 트루먼쇼

첫 개봉 : 1998년 10월 24일

재 개봉 : 2018년 12월 13일

영화 장르 : 드라마, 코미디,  SF
영화 감독/ 연출 : 피터 위어

주연 : 짐캐리, 로라 리니, 노아 에머리히, 에드 해리스 등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트루먼쇼 줄거리 <결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화 트루먼쇼는 말그대로 주인공인 '트루먼'이 아침에 눈뜨고 잠드는 모든 일상을 송출하여 전세계 사람들이 시청하는 TV쇼입니다. 

 트루먼은 트루먼쇼의 방송 날짜에 맞게 태어나게 되면서 주인공이 되었는데요. 설정상 최초로 법인에 입양된 아이로 탄생과 동시에 TV에 출연하게 됐습니다. 

 

 트루먼은 어린 시절, 여행가가 꿈이었을만큼 모험심이 강한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트루먼쇼의 감독과 제작진, 배우들은 트루먼이 큰 세트장인 섬에서 나갈 생각을 꺾고자 교육과정 속에 더 이상 탐험할 지역이 없다고 가르치고, 비행기 사고에 대한 공포감을 트루먼에게 심는 등 갖가지 방법을 동원했습니다. 더 큰 트라우마를 안겨주고자 트루먼의 아버지가 바다에서 폭풍우로 목숨을 잃는 사건을 통해서 트루먼에게 물에 대한 공포증을 심는 등 예정에 없던 연출을 해서라도 트루먼이 섬 밖으로 나가려는 욕구를 억제했습니다.

 

 그렇게 트루먼은 가족과 친구, 직장동료, 이웃 주민까지 모두 우연이 없는 감독의 연출로만 만들어진 배우였을 뿐이였고, 그 관계들 속에서 트루먼은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프로그램의 주연으로서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보여지는 인생을 살고 있었습니다. 자신의 탄생부터 초등학교, 청소년기 이후 대학생활 결혼 등등 트루먼의 삶을 24시간 내내 생방송으로 송출되고 있었던 트루먼. 그런 트루먼에게도 씨헤이븐이라는 섬을 벗어나려는 계획을 세우게 되는 계기가 생기는데요.

 

 '시리우스 9번'이라고 적힌 조명이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는 비현실적인 일이 생기고 난 이후 비가 트루먼에게만 떨어지는 일도 생기면서 뭔가 본인의 인생이 잘 못 흘러가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린 시절 돌아가신 줄로만 알았던 아버지가 다시 나타나면서 트루먼에게 본인의 인생이 모두 허구고 연출되고 있음을 조금씩 감지하게 됩니다. 세트장인 씨헤이븐을 벗어나 피지로 떠나려고 하지만 이 역시 감독과 제작진들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트루먼을 막아서지만, 오히려 트루먼이 본인의 일상이 잘 못된 것임을 확신하는 계기를 제공하면서, 결국 트루먼은 그동안 살아왔던 모든 일상을 부정하고 본인의 인생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감독, 제작진과의 심리전이 시작되는데요. 물 공포증으로 바다쪽에는 없을 것이라고 예측한 마을 사람들과 제작진들은 마을을 샅샅이 뒤져보지만 트루먼은 물 공포증을 이겨내고 보트를 타고 감독 크리스토프의 훼방을 뿌리치고 씨헤이븐 세트장의 끝에 다다른다. 그리곤 시청자들에게 마지막 인사 "Good Afternoon, Good Evening and Good Night."라는 인사를 남기고 세트장을 나가면서 영화가 끝납니다.

 

트루먼쇼 명대사

 1. We accept the reality of the world with which we are presented.

  - 우리는 보이는 세상이 진실이라고 믿고 살기 마련이죠.

 

 2. Because I never have. That's why people go places, ins't it?

  - 왜냐하면 난 가본 적이 없으니까. 그게 바로 여행의 묘미 아니야?

 

 3. It's same lies, it same decept, but in my world, you have nothing to fear.

  - 이 세상은 거짓말과 속임수 뿐이지만 내가 만든 공간 안에서는 두려워 할 게 없어.

 

 4. Oh, in case I don't see you, Good Afternoon, good Evening and good Night.

  - 오, 못 볼지도 모르니 미리 인사할게요. 좋은 오후, 좋은 저녁, 그리고 좋은 밤 되세요.

 

트루먼쇼 리뷰 [총평]

 1998년 개봉작이지만 현대에서도 충분히 재해석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1. 전세계의 시청자들이 즐겨 보는 트루먼쇼. 타인의 일상을 보고 보여지는 것을 현대의 SNS와 비슷하다.

 - SNS로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노출하면서 스스로 트루먼이 되려고 자처하는 요즘 사람들. 트루먼이 자유를 갈망하는 점에서 SNS에 중독된 현대인들과 내 자신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2. 신적인 존재인 감독이 연출한 안정적이고 편한 인생보다 자유를 갈망하는 트루먼

 - 트루먼이 씨헤이븐 세트장의 끝자락에서 감독이 방송으로 안전한 삶과 인기있는 배우로서의 트루먼으로 살길 권유하지만 그것을 뿌리치고 세트장을 나가는 트루먼을 보면서 인간이 갈망하는 자유에 대해서 생각하게 됐습니다.

 

총평 - 별점 5점 만점, 5점입니다. 안 보신 분이라면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